본문 바로가기
내가 하는일/1.나의 본업은 무엇인가?

카카오 대리운전 기사 지방에서 활동 2달 후기 및 에피소드 (포항에서 부산까지 카카오 대리운전으로 이동하기) 카카오 대리운전 수익 및 사고 보험 처리

by Sanchez Park 2022. 10. 20.

카카오 대리운전기사 지방에서 활동 후기

콜 리스트

 

1.카카오 대리운전기사 입문계기

 - 나는 현재 여러가지 일을 도전하고 있다.
다르게 말하면 반듯한 직장이 없다라고 보면되겠다.
본업이라 시작한 일이 최근 부동산 경기에 영향으로 어려운 시기를 지나는 중이다.
그래서 가게는 어떻게든 유지는 해야하고 내 생활도 해야하기에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는 부업인 카카오 대리운전기사 활동이 부업 아닌 본업 같이 되고 있다.

- 요즘에는 대리운전은 혼자서 하시는 분들이 많다.
전동휠, 개인 전동킥보드, 공유 전동킥보드 등 저비용으로 탈 것들을 이용해 콜 받은 위치까지 이동을 많이 한다.
그러나 나의 같은 경우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가진 친구와 2인 1조로 활동을 하고 있다.
수익 배분에 대해서는 아래 4번 항목에서 설명을 하겠다.

같이 활동을 하는 친구는 결혼을 하였고 5살 딸래미 하나를 가진 아빠다.
한달 직장 생활하여 버는 것으로도 넉넉하게 살고 있으나 나와 같이 대리운전 부업을 하고 있다.
너는 왜 이걸 하냐? 물어보니 한우 같은 맛있는 음식을 사서 가족들과 먹기 위해서라고 한다.

나와는 입문계기가 다르나 이래저래 하여 입문을 하게 되었다.

 

2.카카오 대리운전기사 장단점

- 카카오 대리운전기사의 간략한 장단점을 짚어 보겠다.

 1) 장점
 - 부수입이 발생한다.
 - 여러사람을 만나 많은 이야기를 나눈다.
 - 내가 타보지 못한 많은 차들을 몰아 볼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최신형 전기차, 수입차 등등...
 - 달밤에 운동을 할 수 있다.
 - 도시 지리를 많이 알 수 있다.
  
 2) 단점
 - 진상 손님을 만날 경우 힘들다.
 - 차량 운행시간이 많아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 콜을 잘못 받을 경우 대중교통이 없는 곳에 갖혀 달밤에 운동을 빡시게 하여야 할 경우가 있다.
 - 대리운전 후 다음날 본업에 지장이 갈 수가 있다.
 -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는 덥고 날씨에 영향을 미친다.

 자세하게 들어가면 장단점이 많이 있겠지만 2달간 경험 후 느낀 점들을 한번 나열해보았다.

콜 클릭시 상세화면



3.진상 손님 여부?

 - 아마 이 부분이 카카오 대리운전 입문에 대해서 많이 고려 할 것 같다.

 내가 2달동안 겪어 본 봐로는 카카오 대리운전을 부르는 사람들은 그렇게까지 진상은 없었다.
내가 지방에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진상이 심한 손님은 없었다.

 그래도 그나마 좀 힘들었던 손님을 뽑자면
 - 정말 고가의 수입차 소유의 손님.  운전 내내 긴장되며 특히 주차 과정에서 초 긴장이 된다.

 - 술이 많이 취한 여자손님.
  네비가 안내 해준데로 갔는데 어둡 껌껌한 지름길로 인도하여 여자 손님이 '어디로 가냐?', '이쪽으로 가는게 맞냐?' 라고 계속해서 나를 의심할때가 있었다. 그럴때 나도 억울하고 여자 손님도 두렵고 서로가 힘든 상황이 발생한다.

 - 문신이 정말 많고 덩치가 큰 손님.
 이건 그냥 운전내내 초긴장 상태다.

 -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계속해서 정치 이야기하는 손님.
 나는 정치에 대해서 그렇게 관심이 없으나 지지하는 색은 있다.
 나와 다른 색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 지 힘든 경우가 있다.
 나는 이런 경우 그냥 네네 맞춰주고 있다.

4.하루 평균 수입?

 - 나는 하루 보통 평균적으로 10건정도 운행을 한다.
 시내 안에서 운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나 같은 경우는 친구의 차로 이동하기에 장거리를 선호한다.
 장거리를 뛰면 운행을 시내 내에서 2번~3번 한다면 1번만 운행하면 된다.
 시내 내에서 콜이 딱딱 맞아 떨어지고 대리운행 끝나고 바로 다음 콜이 근처이 있다면 시내 운행이 나을지 모르나 그런 경우는 잘 없다. 그렇기에 나는 장거리 운행을 선호하는 편이다.

 - 평균 수입은 2인 기준 13만원~16만원 정도 벌어간다. 
 시간은 보통 저녁 8시부터 시작해서 새벽 1~2시 사이 마감을 한다.
 평균 5시간이라 보면 되겠다.

  인당 계산을 해보면 카바차를 운행하는 친구에게는 기름값을 더해줘야한다.
 그리고 나중에 차량관리 유지비 혹은 혹시나 모를 과속딱지 등등 일을 대비해서 대리운전 일이 있는 날은 만원씩 카카오뱅크 공금통장을 만들어 입금을 하고 있다.

 일 15만원 기준으로 잡아보겠다. 아래는 평균치다.

 (공금 : 1만원) + (카바차 친구 : 1.5만원 + 6.25만원) + (나 : 6.25만원) = 15만원

 우리는 인당 6.25만원 정도 챙겨간다고 보면 된다.
 주당 5일을 일하니 한달 20일 계산하면 약 125만원 정도 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위 계산은 어디까지 나와 친구 둘만의 경우이다. 보통의 경우나 아닐수 있다.)



5.카카오 대리운전 중 고객차 사고 및 보험 대처

 여러 고객의 차를 운전하면서 사고에 대한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주차 중 사고, 운행 중 접촉사고, 타인을 부딪친 경우 등등...

하지만 나의 같은 경우는 위와 같은 일반적인 케이스가 아닌 좀 특이한 사고가 났었다.

한밤중 4차선 도로에 길이 잘 뚤려있고 양 옆 산이 있는 도로를 달리고 있었다.
그때 내가 사는 지역에 역대급 태풍과 홍수가 오고 난 뒤라 지역 전체가 어수선한 분위기였다.

나는 그렇게 속력을 내지 않는 터라 제한속도 80km 도로에도 시속 70~80km 정도로 달린다.
탑습인원은 나를 포함한 조수석에 차주, 뒤에 차주의 친구 일행 2명이 있었다.

차주의 친구 일행 2명은 잠을 자고 있었고 차주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주행중이었는데 저 멀리서 덩치가 중간쯤 되어 보이는 맷돼지 한 마리가 길을 가로 질러 가는 것이다.

그리고 어어.... 하다가 또 한마리가 내가 운행하는 차 앞으로 지나가면서 사고가 난 것이다.

이 같은 경우는 내 과실도 아니고 다른 사람이 나의 차를 박은 것도 아니고 내가 다른 사람 차를 박은 상황이 아닌 산짐승이 나의 차를 박은 경우이다.

와... 나는 살다살다 맷돼지랑 부딪혀 볼 것이라는 생각은 해보지를 않았는데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그렇게 당황스러운 상황에 일단 카카오 대리운전기사 어플에 들어가 사고 접수를 하였다.

상담원과 연결이 되어 두 가지 방법을 알려주었다.

 1. 일단 사진을 촬영하고 어플에 사고 접수 등록하여 추후 처리하는 방법
 2. 보험 사고 담당 직원을 사고 현장에 보내어 처리하는 방법

나도 뭐가 뭔지 모르고 당황스러운 상황이라 카바차 하는 친구가 담당 직원을 보내달라하여 우리는 일단 기다리기로 하였다.

그렇게 시간이 좀 흐르고 직원이 왔다.
사고 현장 사진을 찍고 차 안에 있던 블랙박스를 확인하고 접수 절차가 진행되고 있었다.

그리고 차를 이동을 하여야 하는데 차의 상태가 운행하기 힘들정도의 파손으로 렉카로 이동해야 되었다.

그런데 카카오 대리운전 보험(제휴 보험사 KB손해보험)에서는 렉카 지원이 되지가 않는다고 하였다.
그래서 차주의 보험회사에 연락을 하여 렉카 견인 요청을 하여 차량 이동 부분은 해결이 되었다.

그리고 렌트카 부분이 남았다. 이 부분 역시 카카오 대리운전 보험에서는 지원이 되지가 않았다.
자차 처리라 안된다고 하였다.
그렇게하여 차주의 보험회사 사고 조사 직원에게 문의를 하였지만 그 보험사 역시 상대 측 과실이라 렌트카 지원이 안된다고 하였다.
남는 대차라도 있으면 받으려고 하였으나 그 시기 큰 홍수로 인해 우리 지역에 침수차 처리 문제로 대차도 없었던 상황으로 보였다.

나는 억울하게 그 시간에 맷돼지와 사고가 나서 누구에게 호소 할 방법이 없었다.

그리하여 일단 차주의 차가 수리가 끝날때 까지 나의 개인차를 빌려주기로 하였다.
내차는 누구나 운행이 가능한 보험이 들어 있었기에 빌려주었다.
(하지만 일일 보험 같은 것도 있으니 일반 다른 차도 일별 누구나 탈 수 있는 보험이 가능하다.)

그렇게 사고 마무리를 하고 보험료 정산이 되었다.

차 수리비 등등하여 300만원이 나왔다.

그 중 나의 본인부다금은 30만원으로 나와 카바차를 운행하였던 친구 각각 15만원씩 부담하여 마무리되었다.

브레이크 오일 펌프 파손으로 누수
범퍼 파손 등

먹고 살려고 했는 대리운전이 내 삶을 더 힘들게 하는 경우도 있다.

항상 조심 또 조심하자.



6.카카오 대리운전 활용 방법
 
 카카오 대리운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겠다.

 - 저녁 6시~8시 사이에도 콜을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직장인 경우 자기 집 근처 콜이 뜨면 그것을 잡고 집으로 퇴근하는 방법

- 시간이 많은 사람일 경우 다른 지방에서 한달살기 같은 방법.
 저녁에는 대리운전하고 낮에는 여행.

 - 친구들과 타지방까지 여행 목적으로 대리운전하여 이동하기
 이 경우는 내가 직접 활용을 했던 방법이다.
 일단 나는 대리운전을 하고 친구 2명은 카바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나를 픽업한다.

 먼저 우리가 있는 곳에서 우리가 가려는 여행 목적지에 최대한 가까이 가는 콜을 잡고 간다.
 만약 목적지에 미치지 못한다면 그 도시에서 다시 콜을 잡고 목적지 까지 이동한다.

 이 방법으로 포항에서 부산까지 10만원을 벌면서 이동하였다.
 첫 1박은 숙박비 6만원 + 숙소에서 음주 및 다과를 즐겼다.

부산 광안리 해변
부산 맛집 투어
자갈치 시장 생선구이집
돼지수육
태종대 유럄선 여행

참고로 위 사진은 대리운전을 통해 포항에서 부산까지 가서 여행했던 사진들이다. 

이처럼 활용방법은 다양하다.

 이번 카카오 대리운전 포스팅은 내가 2달동안 겪고 느낀점과 활용하였던 부분들이다.
혼자서 카카오 대리운전을 하시는 분들과는 다른 부분이 많다.
그냥 이렇게도 카카오 대리운전을 하는구나 정도만 봐줬으면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