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하노이 아파트 및 박닌 아파트에 대한 견해

by Sanchez Park 2018. 9. 3.
 현재 베트남도 한국과 같이 엄청나게 아파트를 올리고 있다. 나라 전체가 공사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박닌에 2년여정도 살았는데 그것도 최근 아파트 완공이 한꺼번에 이뤄져 집이 남아돌고 있어 월세가격이 몇달전보다는 많이 내려갔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딸리다 보니 아파트 월세는 하노이 아파트랑 맞먹는 수준이니 불합리하지만 살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위에 언급했다싶이 공급이 수요보다 앞서고 있는 상황이라 집값이 많이 내려가고 있다. 그리고 박닌쪽 한국주재원들이 많이 빠지고 있는 상황이라 부동산경기가 다소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파트 월세가 30만원부터 약100만원까지하니 베트남 일반 노동자 월급으로는 살기가 어렵다. 그 집들을 누군가 채워야하는데 쉽지는 않을것이다. 집값을 많이 떨어뜨리기 전에는.... 아마 현지인들도 아파트를 사면서 대출을 받고 샀을껀데 금리가 한국처럼 저금리도 아니고 7~8% 정도하니 원리금 상환할려면 만만치가 않을것이다.
 그리고 삼성의 인도공장 신축공사 결정으로 베트남에 오기를 원했던 베트남 정부는 다소 실망을 하였고 현재 베트남에 진출한 삼성 협력사들도 큰 위기가 왔다.
 하지만 북부지역에 삼성 계열사 공장을 증설한다는 말들이 오고 가고 있긴하나 나에게는 확실한 정보는 없어 뭐라 말은 못하겠다. 그 공장이 박닌으로 오면 박닌의 한인들 경제가 살아나서 좋겠지만 타이응우옌이나 다른 지역으로 간다면 박닌지역은 더더욱 힘들어 질것으로 생각된다.
 어디까지나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들에 한해 느끼고 살았던 경험으로 말하였다.

* 하노이 미딩에 있는 메찌하 아파트 (경남아파트 건너편) 안에서 바라본 바깥모습.
하노이에도 이런 공사중인 아파트들이 많다.

* 이 지역에서 지은지 조금 오래된 아파트. 이곳도로가 만들어지고 개발초기때 지었다고 한다. 그 주변으로 여러 신축건물들이 올라오고 있다.

* 박닌의 갓뜨엉 아파트 CT4 거실

* 방1 붙받이장 및 침대

* 방1 모습

* 주방 및 다용도실 문

* 내부 파노라마샷
일당 박닌의갓뜨엉 아파트는 CT4,5은 방2개,화장실2개가 있다.

* 박닌 육거리의 비그라세라 아파트 거실

* 주방

* 다용도실

* 내가 지내던 방

* 붙박이장

 박닌 육거리에 위치한 비그라세라 아파트도 아파트 공급이 많이 없던때 박닌 최고의 아파트였지만 지금은 건너편 빈홈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집값이 제일 많이 떨어진 곳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동네에서는 비그라세라 산다고 하면 부심이 없지 않아 있었다.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지금은 다소 빈홈아파트에 밀렸지만 박닌에서는 위치가 괜찮아 걸어 다니면서 문화시설을 누릴수 있어 집값이 좀 더 떨어진다면 괜찮을것 같다.
 내 생각이 맞다고는 할 수 없지만 내가 느꼈던 지금 베트남 박닌의 상황을 포스팅해본다. 아무쪼록 다시 경기가 살아나서 한인가게들 장사가 잘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