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 이야기/3.파이코인 | 암호화폐

파이코인 베트남 현지 P2P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 사기 내용 | Pi Coin | Pi Network | 파이네트워크

by Sanchez Park 2022. 8. 20.

베트남 파이코인 사기 사례

※ 해당 포스팅은 파이코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아니며 그냥 내가 이 코인을 채굴하면서 느끼는 부분들을 작성하기에 가입방법은 다른 블로그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 (하지만 가입 시 추천인 초대 코드에 83friend 를 입력하여 주시면 감사드리며 평생 은인으로 모시며 평생 함께 가는 동반자로 받들어 모시겠습니다.)

초대 주소 : minepi.com/83friend

파이코인에 대한 확신이 드시면 위 초대 주소로 등록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베트남 최근 일어난 사기 사례

 베트남은 중국을 이어 채굴자의 인원이 우리나라와 업치락 뒤치락하고 있다.
 최근 폐쇄형 메인넷으로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P2P)를 많이 하고 있다.
 그로 인해 서로 간의 믿음으로 이해관계가 맞는 금액으로 거래가 되고 있기는 하지만 악용이 되는 사례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호치민에 사는 Thanh Son(탄 손 : 베트남인 이름)이라는 파이 사용자는 자신의 파이를 이용하여 아이폰을 구매하고자 베트남 현지 파이 커뮤니티에 방문을 하였다.
 그리고 게시판에 올라온 판매자의 글들을 보고 10 파이 정도로 아이폰 11 프로 멕스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하였다. 

 하지만 막상 판매자에게 듣은 답변은 90%는 현금, 10%만 파이 결제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는다.
 이 매장에서는 1,400만동 (한화 약 80만원)으로 책정이 되어 있어 현금 1,250만동 (한화 약 71.5만원) 1.5파이를 지불해야 되는 상황이었다.  (한국에서 해당 모델을 파는 시세가 대략 69~75만원 사이인 것으로 파악이 된다.)
 굳이 파이를 사용하지 않고 현금만으로도 아이폰 구매가 가능하다.
 Thanh Son씨는 또 다른 전자제품 판매자들에게 문의하였지만 대부분 위와 같은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베트남에서는 가상화폐로 물건을 사고팔고 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한다. 그래서 교환이라는 단어로 법망을 우회하여 거래를 하고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악용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많은 매장에서 파이로만 결제라고 글을 올리지만 막상 정가에 파이를 더한 비용을 받고 있는 곳이 많다고 한다.


▣ 내가 베트남에서 겪은 일화

 내가 베트남에서 생활할 때 인터넷 쇼핑을 해보았다.
배달 시스템이 나름 잘되어 있어 빠른 배송이 가능하였다.
다만 우리나라처럼 탑차보다는 오토바이를 이용한 배달이 많이 있었다.

 한번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옷을 한번 사볼까 하고 서핑을 하였는데 예쁜 옷들이 저렴하면서 사진상으로는 품질이 꽤나 괜찮았다. 
 과감하게 도전해보자 하고 구매를 하였다. 그런데 막상 옷을 받아보니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옷이 왔다.
 품질도 처참하였다. 뭐 예상은 했던 일이라 말도 안 통하고 교환도 어려울 것 같아 그냥 입고 다녔다.
 그런데 옷을 입고 활동을 하니 너무 더운 것이다. 통풍도 잘 안되고 옷을 세탁하니 물도 잘 빠지고....

 아 역시 옷은 한국에 갈 때 한번에 사와야 겠구나 하고 느꼈었다.

 그리고 옷뿐만 아니라 코로나가 한참 시작할 때 인터넷 쇼핑몰에서 마스크를 구매하였는데 내가 본 제품이 안오고 품질이 떨어지는 모양만 같은 마스크가 왔다.
 하아...... 역시 믿었던 내가 잘못이라며 또 한 번 자책을 했었다.

 그래도 오토바이 헬멧은 다행히 품질이 좋은 제품을 받았었다.


 사례들을 봤듯이 파이 코인 생태계가 만들어져 가고 있는 중이다.
사기를 치면 안되겠지만 이런 일들을 겪고 바로 잡아가면서 사람들의 의식들이 성숙해질 것이다.

 역시나 KYC 인증 문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도 문제가 많다.
언젠가는 된다고 하니 느긋하게 기다리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